질문내용
모든 조합들이 궁금해하실듯 하여 질문드립니다.
1. e- 조합과 세무사(회계사)사무소 회계가 일치해야하는지?
2. 2018년 시범 운영한 e-시스템 회계처리나 공문서등 모든 자료를 조합원들이 볼수있는지?
3. 전문 세무사(회계사)에 모든 조합들이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하고 회계처리를 맡기고 있는데, e-조합시스템의 회계처리는 매일 입출금 관련만 조합원들이 알면 되지 않을까요?
답변내용
Re : 모든 조합들이 궁금해하실듯 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 e-조합의 회계처리방법과 세무사 에서 처리 하는 회계방법이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를수 없습니다.
2. e-조합의 기본원칙중에 하나가 조합원들에게 모든 정보를 공개 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3. e-조합 시스템 자체가 서울시 회계규정에 맞도록 개발되어져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리바와
같이 단순 업무용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조합원들에게 업무내용과 회계처리 내용등 정보공개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 되어져 있고, 또한 조합원들에게 e-조합을 안내하고 언제든지 조회 할수
있도록 하게 되어 있습니다.
e-조합 시스템이 처음 시행 되어 이용에 다소 불편 하실수 있으나 조금 사용하시다 보면 익숙 해지고
또 편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e조합시스템은
전문적이 회계처리까지 해야 하는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조합 일은 끝이 없습니다. 조합원(1.182명) 상담에 전화에 잔일이 너무나 많아 업무과다인데...
서울시에서 직접 조합에 파견 직원을 보내주셔서 정확히 파악 될때까지 교육을 해 주시던지
조합원 명부 올리는것도 1건 1건 다 올려야 하고
특히 명부에 올리는 연락처도 공개되어서 개인정보 침해까지 우려 된다는 조합원들의 민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콜센타는 전화도 받지 않거나 계속 통화중이거나 자문위원들도 연결이 잘 안되고 매번 할때마다 전화로 물어보는건 한계가 있습니다. 클린업시스템과 e조합시스템 차이가 무엇입니까? 작년에 교육 청강 하러 갔을때 e조합시스테 설명하시는 분도 질의에 답하지 못하시던데요.